제 주관적인 견해를 적어놓은 글입니다.

 

스마트폰의 성공으로 제조사와 통신사, 포털, OS를 생산해내는 회사들은 다양한 기기들 상에서 자신들의 플랫폼을 더 확고히 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들을 내놓고 있다. 그에 대한 일환으로 대표적으로 Mobile OS제작하는 3 종류의 회사들의 전략에 간략히 살펴 보고자 한다.

 












Company

OS

설명

Apple

Mountain Lion

-애플 사의 Lion OS 차기 버전

-iCloud, iMessage 등 모바일에서 보여주었던 iOS의 기능들을 탑재함

-AirPlay 기능을 통해서 기기 간의 디스플레이를 공유

Google

Android 4.0 & Mobile Chrome

-구글은 태블릿PC와 스마트폰을 통합지원하는 OS인 Android 4.0 "Ice Cream Sandwich"와 모바일 브라우저의 "Mobile Chrome"을 공개함.

-Chrome은 개인화된 웹브라우징을 PC와 모바일에서 동일한 환경으로 제공한다.

-Android와 Chrome OS 통합의 사전 작업

Microsoft

Windows 8

-모바일과 PC의 통합 OS

-터치인터페이스에 최적화 된 메트로 UI라는 독특한 UI를 선보임

 

Apple

  1. Lion OS의 차기작인 Mountain Lion은 애플의 Mobile OS인 iOS의 기능을 옮겨놓은 듯한 인상을 품게 한다.

  2. iMessage의 경우 Mac과 연동되어 멀티디바이스 환경상에서 같은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

  3. Lion OS는 Launchpad를 통해서 PC OS가 iOS와 같은 앱 형태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킬 수 있는 모바일 UI를 제공해 준다.

  4. Mobile인 iOS 성공한 App Store모델을 데스크탑 응용프로그램 마켓으로 응용했다. Lion OS부터는 데스크톱 응용프로그램도 Mac App Store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하다.

  5. AirPlay 미러링은 통해서 Mac PC에 표시되는 화면을 Apple TV셋톱박스를 통해서 HDTV로 스트리밍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물론 Apple TV와 Mac PC가 같은 공유기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가능하다. 이는 결국 PC, Mobile OS의 통합과 TV로 까지의 확장이라고 볼 수 있다.


Google

  1. 데스크톱의 크롬 브라우져를 모바일에 이식 시킨 Mobile Chrome을 발표. 탭브라우징과 HTML5를 지원하고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2. 크롬 웹 스토어를 염두한 움직임인 것 같다. 이미 어도비 사에서도 플래시를 버렸고 크롬 웹 스토어를 활성화하면 어도비의 플래시 기술보다는 웹과 관련된 기술이 더 발전할 것이고 많이 생산될 것이다.

  3. 그렇게 되면 JavaScript, CSS, HTML의 저변이 확대될 것이고 Chrome OS와의 통합도 쉬워질 것이다. 아래그림은 크롬 OS이다. OS를 처음 열면 아래와 같이 크롬브라우저와 같은 환경이 나타난다.

Microsoft

  1. PC OS인 Windows 8은 모바일 OS와의 통합을 노리고 UI의 단순화를 꽤했다.

  2. Window Mobile 7의 UI. 이전 버전의 Window Mobile을 완전히 갈아 엎음. 이전 버전은 데스크탑 OS를 모바일 기기에 꾸겨 넣은 형태였지만 하위호환성을 포기하고 모바일에 최적화된 UI로 재구성됨.

결론

  1. 이 세 회사 모드 뒤에는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하여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들이 어떤 디바이스를 이용하건 간에 같은 리소스를 이용할 수 있게 동기화 해준다.
  2. 결국 한 디바이스를 구매하면 다른 종류의 디바이스를 구매할 때의 의사결정에 매우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
  3. 결국 이 세 회사 모두 자사에 플래폼에 종속적인 기술들을 더욱 발전 시키는 경향이 있음.
  4. 애플의 경우 iOS의 성공을 밑바탕으로 하여 중요한 기능들을 Mac OS로 이식시키고 있음.
  5. 구글의 Chrome OS의 경우에는 PC자체는 서버에 접속하는 터미널 수준으로 컨셉을 잡어 실패했지만 안드로이드와의 결합이 주목됨
  6. 향후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에서 크롬 웹스토어가 카메라와 같은 단말기의 하드웨어들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것이고 그에 따른 시장확대가 기대됨.
  7. Google이 성공하려면 OS에서 웹과 관련된 기술을 만드는 프로그램회사나 퍼블리셔들이 많아야 할 것이다. 모바일 크롬을 봐서는 웹 쪽으로 밀어주는 경향이 큰 것 같다.
  8. Microsoft는 기존의 윈도우즈를 탈피하고 모바일과 PC를 통합하는 OS를 성공적으로 만들어 냈음.

참고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20208094352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전망과 크롬 OS 적용 가능성"

Posted by 강부자아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