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act factor란 종종 약어로 IF로 사용되고, 자연과학·사회과학 분야의 학술 잡지를 대상으로 삼고, 그 잡지의 영향도를 재는 지표이다. 이 지표는 Institute for Scientific Information (ISI)의 창립자인 Eugene Garfield가 1955년에 고안한 것으로, 현재는 매년 Thomson Scientific(구 ISI)의 인용 문헌 데이터베이스 Web of Science에 수록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산출하고 있다

 

잠깐 Thomson Scientific사에 대해 살펴 보겠다. Thomson Scientific사는 Reuters Group이 Thomson Corporation에 인수 합병당하면서 생겨났다. Thomson Scientific사는 사업분야는 크게 다음과 같이 나뉜다.

  • Markets Division:
    • Financial Professionals & Marketplaces
    • Enterprise Solutions
    • Media
  • Professional Division:

 

예전에 Thomson Reuters 사의 Healthcare & Scientific division 에서는 매년 Journal Citation Reports (JCR)을 발표하였다. 이 JCR을 Thomson Reuters사에서 Web of Science를 포함하고 있는 Web of Knowledge에서 통합하여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학문분야의 학술저널 정보와 인용색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SCI 등재 저널과 논문의 검색 및 관련 연구분야 논문 분석에 매우 유용하다.

 

학교나 기관에서 Journal Citation Report를 볼 수 있으면 아래와 같이 년도별로 JCR을 볼 수 있다.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자신의 찾고자 하는 저널을 선택하면 좀 더 자세한 IF를 볼 수 있다.

 

SCI 저널은 http://ip-science.thomsonreuters.com/cgi-bin/jrnlst/jlresults.cgi?PC=K에 가면 찾을 수 있다.

 

참고로 SCIE 저널은 http://ip-science.thomsonreuters.com/cgi-bin/jrnlst/jlresults.cgi?PC=D에 가서 찾을 수 있다.

 

Nature지의 ISSN은 0028-0836인데 이 때, 저널의 ISSN으로 찾고 싶을 때는 http://ip-science.thomsonreuters.com/cgi-bin/jrnlst/jlresults.cgi?PC=K&ISSN=0028-0836와 같이 맨 뒤에 ISSN파라미터와 ISSN을 앞의 링크와 같이 적어주면 된다. 저널이 SCI나 SCIE가 아니면 결과 리스트에 나오지 않고 SCI나 SCIE저널일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검색된다.

Posted by 강부자아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