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여개의 학교 위치를 가지고 있는 Department of Education 지도는 MBTiles file 12레벨을 shapeindex 쓰지 않고 랜더링 하는데 하루 정도가 걸렸다고 한다. shapeindex 사용하면 단지 시간 정도 밖에 소비하지 않는다고 한다.

Mapnik이 사용하는 인덱스 형식은.index라는 확장자를 사용한다. 이 .index 라는 파일은 Mapnik 함께 설치되는 shapeindex 커맨드 라인 툴을 사용하여 만들 수 있다. 커맨드 라인 툴을 통해 매우 단순하게 만들 수 있다:

shapeindex your-shapefile.shp

이게 전부이다. shapeindex툴은 your-shapefile.index 라는 파일을 만들고 이 파일은 나머지 shapefile 모음 (*.shp, *.shx, *.dbf, )들과 함께 가지고 있으면 된다.

(주의: shapefile 모음들을 TileMill에서 사용하려면 TileMill 의 데이터 라이브러리나 원격 URL에 압축이 된 zip파일의 형식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

 

참고로 TileMill에서는 버그로 인해 모든 파일에 shapeindex를 사용하기 보다는 가장 큰 세 네 개의 파일에만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왜냐하면 많은 파일에 index를 사용하는 것은 Mapnik에서 "Too many open files error"를 유발시킬 수 있어서라고 한다.

 

참고 : http://developmentseed.org/blog/2011/mar/29/speed-optimizations-tilemill-shapefile-indexes

Posted by 강부자아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