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WebGL이라는 기술을 사용하여 만든 Google 지도를 소개한다. Google Maps 팀에서는 WebGL을 기반으로한 MapsGL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우선 왼쪽 아래에 "새로운 기능을 사용해 보고 싶으십니까?"를 클릭한다.

 

아직 정식 서비스도 아니고 시스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컴퓨터 만이 사용할 수 있다.

 

시스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아래와 같이 기본 서비스로 돌아가는 메시지를 접하게 된다.

 

 

크롬14 버전이나 FireFox 8.0이상(개발자버전)에서 동작한다. 필자의 경우에는 크롬 14브라우저로 업데이트 했음에도 불구하고 에러가 나서 크롬 프로그램 제거 후 다시 사용하라는 메시지를 받고 좌절하여 파이어폭스를 설치하였다.

파이어폭스 8.0 버전 이상을 설치해도 MapsGL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데 이는 브라우저의 WebGL 기능을 활성화 하지 않아서 그런 것이다. 이 부분은 도움말이나 웹 서핑을 통해 각 브라우저에 맞는 설정을 하도록 한다. 파이어폭스 8.0에서는 주소창에 about:config를 타이핑하여 옵션에 들어간 후 webgl.force-enabled 옵션 값을 true로 토글하여 동작되게 하였다.

 

WebGL 기술을 활용한 MapsGL 기능이 활성화 되면, 왼쪽 아래에 "MapsGL 사용중"이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물은표 버튼을 클릭하고 "둘러보기"버튼을 한 번 더 클릭하면 자세한 기능들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간단한 예제 사용법을 알려준다. 순서대로 따라한다.

 

 

 

지도를 확대하다 보면 나침반이 표시된다.

 

 

 

 

 

지도이미지의 경우 벡터 파일로 오는 것처럼 보였다. 예를 들어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x, y, z 값은 이전 Google 지도와 같은 규칙인데 src 인자 값과 format인자 값이 추가되었다.

http://mt1.google.com/vt/vec?src=vector&format=town&x=35041&y=24356&z=16&lyrs=m@162000000&hl=ko

 

아래 그림은 Zoom-In을 하여 중간에 지도 데이터가 로딩될 때 화면을 저장 하였다. 이미지들을 자세히 보면 디테일한 레벨의 경우 렌더링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 같다.

 

아직 이미지 타일을 미리 렌더링 하는 방식 예전지도가 더 빨랐다. 하지만 성능이 좋거나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하는 환경하에서는 WebGL기반의 MapsGL을 사용하는 좋아질 수 있어지지 않을까 싶다. 또 다른 특징은 왠지 지도가 뿌옇게 보이는 것이었다. 장점으로는 스트리트 뷰와 지도 사이의 화면전환이 자연스러워진 것과, 위성영상을 45도씩 회전할 때 좀 더 매끄러워 진 것이다.

 

동영상을 참조하면 더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다.

 

 

참조:

http://googleblog.blogspot.com/2011/10/step-inside-map-with-google-mapsgl.html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embedded&v=X3EO_zehMkM

Posted by 강부자아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