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SS project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GRASS 데이터는 3단계 구조로 저장된다. database, location 그리고 mapset이다. 이것들은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서로를 포함하는 일련의 디렉터리 형식을 가진다. 이 세가지 모두 반드시 있어야 하면 GRASS 시작시 설정되어야 한다.

Database

모든 GIS 데이터들이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

e.g. ~/grassdata/

Location

location 은 영역을 이루고 있는 GRASS 프로젝트이고, 투영법(투영법이 없을 수도 있음)과 같은 투영법으로 mapset을 그룹핑하고 있다. location은 GRASS database.의 하위 디렉터리에 존재한다.

e.g. world_lat_lon, utm_zone_59, or west_coast

location 은 하나 혹은 여러 개의 mapsets을 포함한다.

The Mapset

mapset 지도를 포함한다. location의 하위 디렉터리에 있으면 개념적으로 location에 여러 개의 mapset들이 있으면 그것들은 다른 사용자들을 위해 할당 되었을 수도 있다(각각의 사용자는 하나 혹은 여러개의 mapset을 소유하여 다른 사용자들이 그들의 mapset을 수정하지 못하게 한다.). 또한 project (location)를 여러 개의 하위 영역이나 하위 프로젝트로 나누기 위해 구성될 수도 있다. 구성시 특별한 제한 조건은 없다.

location에는 항상 PERMANENT라는 mapset이 존재하는데 모든 다른 mapset에서 같은 위치에 대해 데이터를 읽을 때 사용될 수 있다. 다른 mapset에서 map을 읽기 위한 읽기권한은 'g.mapsets' 커맨드를 통해서나 "@" 심볼을 mapset 이름에 붙임(e.g.map@othermapset)으로써 관리된다.

Posted by 강부자아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