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al utility

카테고리 없음 2011. 7. 27. 11:37

http://www.gdal.org/ 에는 gdal과 관련된 많은 유틸리티 툴이 있다. 이 툴들은 다른 라이브러리들과 종속성이 있어 Gdal을 포함하고 있는 FWTools(http://fwtools.maptools.org/)를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FWTools를 설치한 후 FWTools shell을 실행한다. 도스 커맨드 창이 열리게 되는데 여기에 http://gdal.org/gdal_utilities.html에 있는 유틸리티 이름과 유틸리티의 인자 값들을 넣어 실행시키면 된다. 기본 폴더는 FWTools가 설치된 경로이다. 내가 설치한 경로는 C:\Program Files\FWTools2.4.7 이고, 이 폴더 안에 데이터들을 넣고 실행하면 된다.

 

gdal에서는 gdal 유틸리티들에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일반 옵션(general option) 값들이 있는데 그 값들은 아래와 같다.

General Command Line Switches

All GDAL command line utility programs support the following "general" options.

--version

GDAL 버전을 표시해 주고 종료한다.

--formats

현재 버전의 GDAL 빌드에서 지원하는 모든 종류의 raster 포맷(read-only read-write)들을 나열한다. 포맷 지원은 다음과 같은 지시어들을 따른다: 'ro' 읽기전용(read-only) 드라이버; 'rw' 읽기, 쓰기 (. CreateCopy지원); 'rw+' 읽기, 쓰기, 업데이트(. Create 지원). 'v' virtual IO (/vsimem, /vsigzip, /vsizip) 지원하는 포맷에 달려있다. 주의: gdalwarp 출력으로 유효한 포맷은 CreateCopy() 매쏘드를 지원하는 포맷이 아니라 Create() 매쏘드(rw+) 지원하는 포맷이다.

--format format

단일 포맷 드라이버에 관련된 정보를 열거한다. format --formats 리스트에 있는 short name 값이다. 예를 들어 GTiff 같은 값이다.

--optfile file

명명된 옵션 파일을 읽고 커맨드라인 옵션리스트를 옵션 파일로 대체해 준다. 옵션파일에서 #으로 시작하는 줄은 무시하고 처리된다(주석처리). 여러 단어로 띄워쓰기 인자 (Multi-word argument) 쌍따음표 안에 넣어 전달한다.

--config key value

설정 값을 기본 환경 변수로 설정하는 것과 대조적으로, --config 옵션에 주어진 key 들은 value (configuration keyword)으로 설정한다. 몇몇의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설정 값들은 GDAL_CACHEMAX (메가 바이트 단위로 내부적으로 사용될 캐쉬 메모리의 ) GDAL_DATA (GDAL "data" 경로명)이다. 개개의 드라이버들은 각자 다른 옵션 설정 값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이다.

--debug value

디버그 메시지를 표시할지 할지 지정한다ON이라고 지정하면 디버그 메시지 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OFF라고 주면 모든 디버그 메시지를 비활성화 시킨다. 다른 인자 값은 debug prefix code인데 이것을 지정하면 코드에 맞는 디버그 메시지만을 표시해준다.

--help-general

일반적임 GDAL 커맨드 라인과 관련된 옵션에 대한 간략하고 유용한 정보를 전달해 준다.

 

Posted by 강부자아들
,